본문 바로가기
Energy/article

9월 5주/10월 1주차 전력시장 기사

by 최성현 2021. 10. 9.
320x100

1. 전력거래소, 서울국제 전력시장 컨퍼런스 개최…"재생에너지 급격 확대, 전력시장 개편도 빨라져야"

 

  • 재생에너지의 급격한 확대에 따라 전력시장도 빠르게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에너지저장장치(ESS)나 가상발전소(VPP) 등 유연성 자원을 활용하도록 하고, 전력계통 신뢰도를 위해서는 노후 석탄과 액화천연가스(LNG) 발전기에 대해서도 적절한 보상 방안 등을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궁극적으로는 비용기반시장(CBP·Cost Based Pool)을 가격입찰제(PBP·Price Bidding Pool)로 전환하는 등 대대적인 전력도매시장 개편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재생에너지를 빠르게 확대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재생에너지는 특유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전력계통에 부담을 준다. 재생에너지 불확실성을 보완하기 위해 더 많은 예비력을 필요로 하고, ESS·VPP 같은 유연성 자원이 확대돼야 한다며 유연성 자원을 가장 저렴하게 확보하고 충분한 용량을 확보하기 위한 보상이 확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노재형 건국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최대한 구체적이면서 빠르게 전력도매시장을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용기반시장(CBP)을 가격입찰제(PBP)로 전환하고, 정산조정계수를 활용한 리스크 관리 방안에 대해서도 재논의가 필요하는 등 대대적인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그는 “재생에너지가 계속 늘어나고 부하 변동성이 커지면서 시장을 개편하지 않으면 궁극적으로는 정전을 겪게 될 것이고, 정전을 겪지 않아도 아주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면서 “가능한 빨리 전력시장 구조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정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https://www.etnews.com/20211008000101

 

전력거래소, 서울국제 전력시장 컨퍼런스 개최…"재생에너지 급격 확대, 전력시장 개편도 빨라

재생에너지의 급격한 확대에 따라 전력시장도 빠르게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에너지저장장치(ESS)나 가상발전소(VPP) 등 유연성 자원을 활용하도록 하고, 전력계통 신뢰도를 위해서는

www.etnews.com

 

2. [과속페달 탄소중립]② 신재생 설비에 약 1000조·ESS에 1248조원… 결국 국민 부담

 

  • 산업계와 학계에서는 정부 탄소중립 정책의 문제점 중 하나로 국내 산업에 미칠 영향에 따른 비용 추산이 없다는 점을 꼽고 있다. 산업별로 탄소중립에 필요한 비용을 추산하고 이에 맞는 지원 대책과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런 과정 없이 산업계에 탄소중립만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 예산 역시 정확한 근거 없이 ‘깜깜이’로 책정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은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과 달리 제조업 비중이 크고, 탄소 배출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명예교수는 “탄소중립은 획기적인 에너지·산업 기술의 혁신으로도 달성이 불확실해 쓰레기 분리수거, 플라스틱 재활용 비율 확대 등으로 이뤄낼 수 없다”며 “우리가 잘할 수 있는 철강, 시멘트, 조선, 반도체, 화학 등 산업을 포기할 수는 없고 결국 국민 부담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 (선진국과 조건 다른데, 정부는 목표치에만 집착) 정부는 2030년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배출량보다 35% 줄이는 것에서 40% 줄이는 것으로 목표치를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NDC(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각국이 스스로 목표를 정해 국제 사회에 발표하는 일종의 약속으로 한국은 11월에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NDC를 발표한다. 탄소중립 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해 한국은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18년 대비 35% 이상 감축해야 한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가 이 목표치를 40%로 상향해 국제 사회에 발표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미 탄소배출이 감소세에 있는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과 같은 NDC를 설정해선 안된다고 지적한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2030년 NDC 상향 조정은 우리 수출과 산업경쟁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문가와 기업 등의 광범위한 의견 수렴이 필요한 사항”이라며 “지금이라도 산업계와 협의하고 기업 현실을 반영할 수 있도록 의견을 들을 기회를 마련하기 바란다”고 했다.
  • (천문학적인 탄소중립 비용, 누가 어떻게 마련하나) 정부는 내년도 탄소중립 예산을 올해보다 60% 이상 늘린 12조원으로 책정했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탄소중립 목표에 비해서는 여전히 적은 수준이고 이조차도 명확한 비용 추산 없이 이뤄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문재인 정부는 탄소중립에 필요한 비용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탄소중립 로드맵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산업별 필요 비용을 추산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예산을 집행해야 하는데, 이 과정을 생략한 것이다. 현재 탄소중립에 필요한 비용은 대략적으로도 집계된 것이 없다. 탄소중립위가 지난 7월 전문위원을 통해 재생에너지를 61.9%까지 늘릴 경우 에너지저장장치(ESS) 구축에만 최대 1248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한 자료만 최근 공개됐다. 재생에너지는 발전량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를 저장할 설비가 필수다. 신재생 에너지 확대에도 천문학적인 비용이 소요된다. 이종호 전 한국수력원자력 기술본부장의 분석에 따르면 탈원전 정책을 유지하면서 현재의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려면 205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설비 투자비 등에만 1394조원에 필요한 것으로 추산됐다. 신재생에너지는 단순 설비뿐 아니라 용지 확보 수급 불안에 따른 에너지저장장치 등 부대 시설 비용이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비용에는 ESS 비용 약 400조원이 포함돼 있다. 국내 기업의 99%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아직 탄소중립에 필요한 비용을 추산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탄소중립 비용을 정확히 계산하는 데만 최소 2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정부가 하루라도 빨리 비용 추산 작업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한다.
  • 탄소중립 추진에 따라 한국 경제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소비자 물가는 오를 것이라는 조사 결과도 있다. 한국은행은 2050년까지 완전한 탄소중립을 달성할 경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연평균 0.32%포인트(P) 떨어질 것으로 추정했다. 또 소비자물가 연평균 상승률은 같은 기간 0.09%P 높아진다는 게 한은의 전망이다. 한은은 보고서에서 “탄소중립 이행을 완료하는 2050년까지 기후변화 대응이 거시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작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추진에 따라 예상되는 이행 리스크에 대응하고 성장과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1/10/06/XGH7ANJKFNHT3FR5EX4ZJT2ATE/?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과속페달 탄소중립]② 신재생 설비에 약 1000조·ESS에 1248조원… 결국 국민 부담

과속페달 탄소중립② 신재생 설비에 약 1000조·ESS에 1248조원 결국 국민 부담 철강·석화·시멘트 업종 탄소중립 비용 최소 400조 수천조원 이상 예상되는데 정부는 비용 계산 없어

biz.chosun.com

 

 

320x100

 

3. SK이노, 폐배터리로 공사장 ESS 만든다.

 

  • SK온이 전기차 폐배터리를 활용해 만든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공사현장에 설치하기 위한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하면서 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6년여만에 ESS분야에 재진출하는 SK온과 폐배터리를 새 먹거리로 키우려는 SK이노베이션 간의 시너지가 기대된다. 정부관계자는 "SK이노베이션이 폐배터리를 활용해 만든 ESS를 실증하기 위한 특례를 신청했다"고 전했다. 전기차 폐배터리를 사용해 만든 ESS를 SK에코플랜트(구 SK건설)의 아파트 건설현장에 설치하는 내용이다. 전기요금이 저렴한 야간에 ESS를 충전해 둔 뒤 전기요금이 비싼 주간에 사용하는 방식이다.
  • 배터리 수명은 10년 정도로 대략 15만~20만㎞를 주행하면 용량이 70% 아래로 떨어진다. 주행거리가 줄고 충전 속도도 떨어져 차량용으로는 수명을 다한 배터리를 ESS에 재활용하는 것이다. 폐배터리를 활용한 ESS는 아직 관련 규정이 마련되지 않았다.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통해 별도 승인을 받아야 한다. 현재 현대차, LG화학 등 일부 기업이 동일한 제도를 통해 폐배터리로 ESS나 캠핑용 배터리를 만드는 사업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있다.
  • 그간 SK이노베이션은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에 비해 ESS 사업 부문이 미미했다. 2015년 ESS 관련 사업을 축소하며 사실상 시장에서 철수했다.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최근 ESS가 신재생에너지의 수급 불안정을 보완할 핵심 기술로 떠올랐다. 상황이 급변하자 SK이노베이션도 ESS 사업에 다시 눈독을 들이고 있다. 올해 반기보고서에 ESS용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는 내용을 처음으로 담기도 했다.

https://www.fnnews.com/news/202110051405528590

 

[단독] SK이노, 폐배터리로 공사장 ESS 만든다

[파이낸셜뉴스]  SK온이 전기차 폐배터리를 활용해 만든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공사현장에 설치하기 위한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하면서 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6년여만에 ESS분

www.fnnews.com

 

4. 두번 태어나는 '전기차 배터리'

 

  • 전기차 수요 증가로 전기차의 다 쓴 중고·폐배터리를 활용한 배터리 재사용(Reuse)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블룸버그 NEF(New Energy Finance)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연 29% 수준으로 성장해 2030년 약 3000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여기에 들어가는 배터리만 약 1800~2000Gwh에 달하는데, 이는 500만가구(4인 기준, 가구당 월평균 전력소비량 350㎾h) 이상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과 맞먹는다. 완성차 업계가 예상하는 전기차 배터리의 사용 주기는 보통 7~10년이다. 보통 전기차의 배터리는 초기 충·방전 성능 대비 70% 수준 이하면 주행거리가 감소하고, 충전 속도가 저하돼 교체가 필요하다. 환경부에 따르면 2030년이면 연간 폐배터리 배출 물량은 약 11만개, 전체 누적 개수는 약 42만개로 추정된다.
  • 전기차용 중고·폐배터리는 충·방전 성능 등 차량 운행 측면에선 수명이 다된 것이지만, 전기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 아직 남아 있어 최소 3년에서 최대 10년까지 다른 용도로 재사용할 수 있다. 이는 배터리를 분해해 각종 금속물을 배터리 등의 소재로 재활용(Recycling)하는 것과는 달리 배터리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재사용(Reuse) 배터리라고 부른다. 재사용 배터리의 대표 사례가 에너지저장장치다. ESS는 정해진 일정한 속도로 충전에 일정한 속도로 방전하기 때문에 전기에너지를 충전한 후 사용처에 맞게 방전하는 건 전기차와 같은 원리다. 그러나 전기차처럼 급격한 고출력이나 빠른 속도의 충·방전 성능이 필요 없어 배터리 성능에 따른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 현대차그룹은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한 ESS를 만드는 재사용 사업 로드맵을 수립하고, 배터리 성능과 수명을 평가하고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향후 생산할 배터리팩 형상을 고려한 기술 개발 및 제품군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 전기차를 만들 때부터 재사용을 고려해 배터리 모듈이나 팩, 시스템 등 설계해 반영한다. 현대차는 국내외 에너지 기업과 협업을 통해 친환경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며 전기차 후방산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여기에 ESS와 재생에너지를 연계한 실증사업도 진행 중이다. 현대차는 재사용 배터리를 활용해 울산 공장에 2MWh 규모의 ESS를 설치하고, 태양광발전에서 생산되는 전력을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 쓰고 있다.

https://www.etnews.com/20211007000076

 

[카&테크]두번 태어나는 '전기차 배터리'

전기차 수요 증가로 전기차의 다 쓴 중고·폐배터리를 활용한 배터리 재사용(Reuse)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블룸버그 NEF(New Energy Finance)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연 29% 수준으로

www.etnews.com

 

5. 한전, 재생에너지 연계 송변전 설비·ESS 확충

 

  • 한국전력이 새만금, 서남해 등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와 연계한 송변전 설비를 대폭 늘리고 전력계통 안정화용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확충한다. 이를 통해 2034년까지 77.8기가와트(GW)의 재생에너지를 수용한다는 계획이다. 한전은 ‘제9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2020∼2034)’이 전기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송변전설비계획은 2년마다 15년간 필요한 송전·변전설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9차 계획엔 ▲재생에너지 등의 발전기 연계를 위한 적기 계통 보강 ▲전력계통 불확실성 대응을 위한 계통 안정화 ▲산업단지·택지지구 등에 안정적인 전력공급 추진 등의 내용이 담겼다.
  • 국토의 효율적 이용을 목적으로 다수 고객이 계통연계를 위해 공동으로 이용하는 ‘공동접속설비’ 제도를 도입하고, 재생에너지 잠재량 등을 반영한 설비계획을 수립해 적기에 접속할 수 있는 공용 송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계통 안정화를 위해선 2023년까지 ESS 1.4GW를 설치하고 유연 송전설비 활용을 확대해 발전제약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 한전 관계자는 “9차 송변전설비계획 이행으로 재생에너지 3020 정책 달성에 기여하고 2034년까지 77.8GW의 재생에너지를 수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의 상향이 확정되면 이를 반영한 중장기 전력망 로드맵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1/09/30/25EXB3PBFZHL7PAXPRIGR4LABQ/?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한전, 재생에너지 연계 송변전 설비·ESS 확충

한전, 재생에너지 연계 송변전 설비·ESS 확충

biz.chosun.com

 

300x250

'Energy > art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 2-4주차 전력시장 기사  (0) 2021.09.25
8월 5주차 전력시장 기사  (0) 2021.09.03
8월 4주차 전력시장 기사  (0) 2021.08.25
8월 3주차 전력시장 기사  (0) 2021.08.19